통신기사에서 멀티미디어 부분은 2~3문제정도 출제를 하고 있다.

공부를 해야 하는 파트이고 다행이여도 평소에 듣는 용어들이 많이 나와서 금방 할 수 있는 파트이다.

(단,, 압축, 프로토콜 용어 빼고)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 개념 

2.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 방식

  1) 압축의 개념 :대역폭의 제한을 받음으로 저장공간의 용량을 줄이는 것 

  2) 압축기법의 분류

무손실 압축 반복길이 코드(run-length)
허프만 코드(Huffman)
렘펠-지프(Lempel-Ziv)코드
손실 압축 변환기법(transformaiton) FFT, DCT
예측기법(prediction) DPCM, ADPCM,(A)DM
양자화(quantization)
웨이블렛 코드(wavelet-based)
보간법(interpolation)
프랙탈 압축(fractal compression)
혼성압축 JPEG, GIF, MPEG, H.261, H263 등

※(A)DPCM, (A)DM 부부은  PCM의 복호화 부분에 참고

무손실 압축 : 동일한 정보의 반복적인 출현에 중복성만 제거, 압축 이전의 데이터 정보를 손실없이 복원 가능

손실 압축 :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삭제, 복원후 데이터 손실이 있음, 무손실보다 큰 압축효과를 얻음

혼성 압축 : 무손실, 손실을 두가지를 같이 사용하는 방식 /

              정지영상 이미지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 Group)

                 1) H.261(통신미디어용)과 함께 MPEG(저장, 방송용)의 기초가 되는 표준

                 2) .jpg,jpeg, jpe 

              동영상 MPEG(Moving Pricture Experts Group) 

                 1) 시간적 중복, 공간적중복을 제거하는 기법 

  MPEG-1 MPEG-2 MPEG-4 MPEG-7
대상 현 TV의 영상을 가정용
VTR의 품질로 
CD-ROM 등에 축적하기 위한 압축
TV,HDTV 영상의 방소용 품질로 통신, 방송 축적 에서 이용하기 위한 압축 이동통신, 기존 전화회선에서 이용을 위하여 64kbps 이하의 저속 전송속도로 압축 내용 기반에 둔 Audio.Viedo정보 검색 등 Multimedia 정보 검색을 효과적으로 수행 표준 기획
전송속도 1.5[Mbps] 3M[bps]급 이상 4.8~64 kbps  
응용분야 CD 비디오, 인터랙티브 비디오, 게임, 비디오, 데이터 베이스 ATM용, 화상통신, CATV, 위성방송, VOD, 비디오 디스크 이동체용, 비디오메일, 비디오, 데이터베이스, 화상통신 TV, 리모트 센싱 언론분야, 오락분야, 사람들의 특징 인식과 같은 범죄수사

 ※ H.261(통신미디어용)

디지털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합하기 위해 1990년에 ITU-T가 개발한 비디오 압축 표준

H.261은 실시간 동영상의 압축과 복원이 가능 하도록 재정된 동영상 압축 표준

ISDN 영상전화 표준 H.320에 대한 비디오 압축 알고리즘으로 제안 

 

 ※ H.263

표준 공중 전화망(PSTN)을 이용한 영상부호화 표준

 

3.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

4. 뉴미디어

 

기타

CPCD

C: Contnts (콘텐츠)

P: Platform

N: Network

D: De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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