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기사에서 멀티미디어 부분은 2~3문제정도 출제를 하고 있다.
공부를 해야 하는 파트이고 다행이여도 평소에 듣는 용어들이 많이 나와서 금방 할 수 있는 파트이다.
(단,, 압축, 프로토콜 용어 빼고)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 개념
2.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 방식
1) 압축의 개념 :대역폭의 제한을 받음으로 저장공간의 용량을 줄이는 것
2) 압축기법의 분류
| 무손실 압축 | 반복길이 코드(run-length) 허프만 코드(Huffman) 렘펠-지프(Lempel-Ziv)코드 |
|
| 손실 압축 | 변환기법(transformaiton) | FFT, DCT |
| 예측기법(prediction) | DPCM, ADPCM,(A)DM | |
| 양자화(quantization) 웨이블렛 코드(wavelet-based) 보간법(interpolation) 프랙탈 압축(fractal compression) |
||
| 혼성압축 | JPEG, GIF, MPEG, H.261, H263 등 | |
※(A)DPCM, (A)DM 부부은 PCM의 복호화 부분에 참고
무손실 압축 : 동일한 정보의 반복적인 출현에 중복성만 제거, 압축 이전의 데이터 정보를 손실없이 복원 가능
손실 압축 :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삭제, 복원후 데이터 손실이 있음, 무손실보다 큰 압축효과를 얻음
혼성 압축 : 무손실, 손실을 두가지를 같이 사용하는 방식 /
정지영상 이미지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 Group)
1) H.261(통신미디어용)과 함께 MPEG(저장, 방송용)의 기초가 되는 표준
2) .jpg,jpeg, jpe
동영상 MPEG(Moving Pricture Experts Group)
1) 시간적 중복, 공간적중복을 제거하는 기법
| MPEG-1 | MPEG-2 | MPEG-4 | MPEG-7 | |
| 대상 | 현 TV의 영상을 가정용 VTR의 품질로 CD-ROM 등에 축적하기 위한 압축 |
TV,HDTV 영상의 방소용 품질로 통신, 방송 축적 에서 이용하기 위한 압축 | 이동통신, 기존 전화회선에서 이용을 위하여 64kbps 이하의 저속 전송속도로 압축 | 내용 기반에 둔 Audio.Viedo정보 검색 등 Multimedia 정보 검색을 효과적으로 수행 표준 기획 |
| 전송속도 | 1.5[Mbps] | 3M[bps]급 이상 | 4.8~64 kbps | |
| 응용분야 | CD 비디오, 인터랙티브 비디오, 게임, 비디오, 데이터 베이스 | ATM용, 화상통신, CATV, 위성방송, VOD, 비디오 디스크 | 이동체용, 비디오메일, 비디오, 데이터베이스, 화상통신 TV, 리모트 센싱 | 언론분야, 오락분야, 사람들의 특징 인식과 같은 범죄수사 |
※ H.261(통신미디어용)
디지털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합하기 위해 1990년에 ITU-T가 개발한 비디오 압축 표준
H.261은 실시간 동영상의 압축과 복원이 가능 하도록 재정된 동영상 압축 표준
ISDN 영상전화 표준 H.320에 대한 비디오 압축 알고리즘으로 제안
※ H.263
표준 공중 전화망(PSTN)을 이용한 영상부호화 표준
3.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
4. 뉴미디어
기타
CPCD
C: Contnts (콘텐츠)
P: Platform
N: Network
D: De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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