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발생형 : 현재 직면한 문제

   - 일탈 : 

   - 미달 : 기준 미달로 발견

탐색형 : 현재상황을 개선 및 효율

설정형 :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과장 목표

   - 새로운 과제

   - 새로운 목표

 

[문제 해결 사고법] 

피라미드 구조 기법 : 하위 사실부터 상위 주장을 만듦

5Why 기법 : 계속 이유를 물어 근본이 되는 원인 찾기 

So What 기법 : '그래서 무엇이지?' 자문자답으로 의미를 찾는기법 

 

[환경분석]

- swot

- 3c

 

[문제해결 절차]

1. 문제 인식

2. 문제 도출

3. 원인 분석

  - iussue 분석 : 핵심이슈 선정, 이슈에 일시적인 결론예측 및 설정, 가설검증계획 

  - data분석 : 목적에 따라 데이터 수집 범위 선정

 - 원인파악 : 최종원인 파악

4. 해결안 개발

5. 실행 및 평가

 

[문제 해결 방법]

소프트 어프로치 : 같은 구성원끼리  암시하는 방법

하드 어프로치 : 다른 구성원 끼리 논쟁, 주장하는 방법

 

비판적인 사고 : 적극적으로 분석, 논증, 추론, 증거 결정을 내릴때 사용하는 방법

창의적 사고 : 참신한 아이디어

 

 

트리즈 분리 법칙

1. 시간 ex) 이착륙시, ~ 때

2. 공간 ex) 층 분리, 가깝고 멀고

3. 전체 부분

 

조건 설정시 주의사항

1. 이상 이하 확인하기

 

수리계산시

1억 10% 1천 1% 100만원 0.1% 10만원

'한전 KD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전 KDN NCS 조직이해능력  (0) 2022.03.03
NCS 한전 KDN 시대고시 의사사통능력  (0) 2022.03.01
NCS 응용 SW기초 응용 활용  (0) 2020.09.23
NCS 보완공부  (0) 2020.09.22
BD 준비  (0) 2020.09.21

+ Recent posts